본문 바로가기

밍덕씨의 일상이야기/나만의 힐링 시리즈

MBTI 성격유형검사를 해보았다. ISFP 성격의 특징 정리

ㅣ성격유형ㅣMBTI ISFPINFPENTJESTJㅣINTJㅣ성격유형검사ㅣ

 

 

MBTI 성격 유형검사를 받아보았다.

나는 ISFP가 나왔는데 여러가지 유형글들을 읽어보니 너무 똑같아서 소름이-

그래서 나도 나의 성격을 빗대어 정리를 해보고자 한다.

 

ISFP 성격 유형 특징

제 성격에 대한 설명이니 일반화는 아니라는 점 미리 말씀드려요^^

개인적으로는 우리 유느님 유재석씨도 ISFP라서 상당히 놀랬다는ㅎㅎ

 

1. 갈등과 분란을 매우 싫어한다.

-험악한 분위기 자체를 못 견딘다.

 

2. 개인주의가 강하다. 

-남에게 피해주는 것을 극심하게 싫어하며 반대로 내가 피해입는 것도 싫어한다.

 

3. 나만의 성이 있다.(사실상 이게 가장 핵심)

-혼자만의 벽을 쌓은 성에서 살고 있다. 그 성에는 아무도 침범할 수 없다.

심지어 가족이라고 할지라도 내가 만든 성에는 좀처럼 들여보내지 않는다.

남에게 나를 100% 보여주지 않는다는 뜻.

속 얘기를 안 한다. 정말 안한다. 

다만, 이럴 때 ISFP에게 얘기를 하라고 닦달하거나 하면

그 사람은 도망갈 것이다. 주위에 ISFP 친구가 있다면 참고!

그 사람이 먼저 말할 때까지 기다려달라.

말 안 한다고 하면 그건 절대로 말 안 하는 것이니 포기하는 것이 빠를 것!

 

4. 회피적이다

-심리적인 압박이 오면 잠수 타고 싶어 진다.

스스로 마음이 너무 힘들 때 강하게 나오는 성향이다.

 

5. 결단력과 추진력이 부족하다

-생각은 정말 많다. 하지만 실행하지는 않는다.

 

6. 겁이 많다

-쫄보 그 자체이다.

특히 인간관계에서 겁이 많아 상처 받기 두려워 방어막을 두텁게 친다.

이런 이유로 오래 알고 지낸 사람들보다 새로 만난 사람들이 편할 때가 있다.

아무 기대감 없이 상처 받을 일 없어서 그렇게 느껴지는 것 같다.

 

 

7. 귀차니즘 끝판왕

-매우 게으르다. 잠도 많다. 전형적인 집순이 스타일.

집에 있는 것이 행복하다.

약속 있는 날은 가기 전까지 못 간다고 말할까 말까를 고민하다가 결국 간다.

막상 가면 엄청 잘 논다는 것이 함정.

집에 갈 때에는 현타를 거세게 맞고.

 

8. 관심 있는 분야에는 굉장히 열정적이지만, 그 외에는 무관심하다

-한 번 빠지면 집착하면서 엄청 열정적으로 임한다.

영화나 음악도 꽂히는 게 있으면 질릴 때까지 보고 듣는 편.

 

9. 남의 시선에 굉장히 신경을 많은 쓰는 편

-착한 아이 컴플렉스. 이 부분이 가장 스트레스이다.

남에게 좋은 사람이 되려고 스스로를 많이 갉아먹으며 실속을 못 차려서

이 부분은 고치려고 노력 중이다.

다른 사람에게 엄청 잘 맞춰주는데 내 속은 썩어있다는 소리.

착한 것은 나쁜 것이 아니지만 이것을 이용하는 것은 나쁜 것이다.

그리고 실속 없이 마냥 착하기만 한 것은 바보이므로 

적절한 타협점을 찾아야 한다.

 

10. 관심받는 것을 싫어하면서 좋아한다.

-조용히 있고 싶기도 하지만 주목을 받고 싶기도 하다.

마냥 조용히 있는 스타일은 아니라서 가끔 또라이 취급을 받을 때가 있다.

 

11. 스트레스에 취약

-스트레스에 유독 취약한 듯하다.

하나 문제가 발생하면 그것만 하루 종일 생각난다.

좀처럼 떨쳐내지 못해서 괴롭다.

 

12. 편안하고 안정감 있는 것을 좋아함

-내 상황에서 무엇인가가 변화되는 것을 꺼려한다.

그래서 도전, 모험을 별로 안 좋아하는 편

 

13. 갑자기 잡히는 약속을 싫어한다

-갑작스러운 것을 안 좋아한다.

무조건 사전에 약속을 잡아야 하고 그 스케쥴대로 움직여야 한다.

나만의 생활 리듬이 망가지는 것을 극도로 싫어한다.

 

 

흠 내가 쓰긴했지만 너무 별로다ㅋㅋㅋㅋㅋㅋ

너무 안좋은것만 부각해서 썼나

하지만 팩트인걸요ㅡ

늘 자괴감에 맞서 싸우는 ISFP 인간입니다

 

MBTI 유형별로 이런 차이가 있으니 참고해보시길

재미로 하는 것이긴 하지만 잘 맞으니 무섭기도 하다.

그래도 다른 것에 비해 정확도가 높은 편인듯하다.